K 콘텐츠의 발전은 어디까지?!
예능에서 애니메이션이 된 작품!
번외 편 주자, 런닝맨!

SBS 런닝맨 홈페이지 대표 사진
SBS 런닝맨 홈페이지 대표 사진

한국의 인기 예능이자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SBS 예능 ‘런닝맨’은 2010년 7월 11일부터 현재까지 방영 중이다. ‘런닝맨’의 초창기 멤버는 유재석과 지석진, 김종국, 하하, 이광수, 송중기, 송지효, 개리였다. 초창기 이러한 멤버 구성으로 RACE 경쟁을 컨셉으로 했던 런닝맨은 방울을 단 상태로 공격팀과 수비팀으로 나누어 게임을 진행한 것이 가장 큰 특성이었다.

당시 방울을 달고 RACE게임을 진행한 것은 대중들의 큰 이목을 끌었고 특히나 어린 아이들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하여 어린 아이들 사이에서도 ‘런닝맨 게임’이라는 RACE게임이 진행되기도 했다.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은 요인은 ‘방울을 달고 진행하는 RACE게임’이라는 특성뿐만이 아니라 멤버들의 개성 넘치는 캐릭터와 당시 화제였던 런닝맨 안에서의 러브라인도 한 몫 했었다.

SBS 런닝맨 공식 홈페이지 중 피디노트
SBS 런닝맨 공식 홈페이지 중 피디노트

그렇게 국내에서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던 런닝맨은 2011년 진행한 태국 특집을 시작으로 시청률이 더욱 올랐으며 전 세계에서 집중 받기 시작했다. 그 결과, 현재의 런닝맨은 전 세계적인 예능으로 다양한 나라에서 인기를 얻으며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런닝맨 멤버 중 이광수는 런닝맨으로 인해 ‘아시아의 프린스’라는 수식어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2016년 말, 개리의 하차와 2017년 새 멤버 전소민과 양세찬의 합류로 인해 여러 고비를 넘긴 예능 런닝맨은 다시 한 번 전성기를 맞이하였고 기존 방울 RACE에서 RACE에 스토리를 얹어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그로인해 독립운동과 환경 보호와 같은 요소 등을 다뤄 대중들에게 묵직한 감동을 선사하기도 했다.

SBS 런닝맨 애니메이션 홈페이지 대표 사진
SBS 런닝맨 애니메이션 홈페이지 대표 사진

이러한 런닝맨의 인기는 유지되면서 애니메이션과 모바일 게임 분야까지 영향을 끼쳐서 런닝맨 애니메이션이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로 인해 2017년 7월 29일부터 2018년 3월 3일까지 총 48부작으로 런닝맨 시즌1이 방영됐었고, 2019년 1월 5일부터 현재까지 런닝맨 시즌2가 방영 중 이다. 이는 새로운 멤버 합류와 스토리 진행으로 인해 현재 시즌2까지 나온 상태이다. 그리고 꾸준한 인기를 받고 있는 상태이다.

한편, SBS 예능 런닝맨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까지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이는 애니메이션과 게임 분야에까지 영향을 미칠 정도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인기를 이어 받아 2020년 최근 10주년을 맞이하였고 팬들과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위홍신 대학생 기자 wi6733@naver.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