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모바일 결제가 보편화된 이유는?
중국 모바일 결제의 양대산맥은?
중국의 모바일 결제는 어디까지 가능한가?

출처 – 게티이미지 뱅크
출처 – 게티이미지 뱅크

편리한 모바일 결제, 중국에서는 예전부터 진행 중~

코로나19로 인하여 직접 만나 결제하는 오프라인 결제보다는 온라인 결제를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결제는 편리함 때문에 점점 증가하는 추세였다.

온라인 결제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사람들이 집에 있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더욱더 성행하게 되었다.

온라인 결제는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온라인 결제는 주로 모바일 결제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모바일 결제로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등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사용 중이다.

우리나라 모바일 결제의 경우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사용 중이다. 하지만 보편화되었다고는 볼 수 없다.

중국에서는 모바일 결제가 예전부터 보급되어 전국적으로 보편화되어 있다. 어떻게 한국보다도 빨리 중국은 모바일 결제가 보편화 될 수 있었을지 알아보았다.

 

카드 보편화가 되지 않은 중국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보통의 나라에서는 현금, 수표 → 신용카드 → 모바일 결제로 발달

하지만 중국의 경우는 위조지폐 등의 이유로 현금, 수표 → 모바일 결제로 발달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중국에서는 카드기가 있어야 할 곳에 모바일 결제용 QR코드가 자리 잡고 있다.

 

일반화 된 모바일 결제

중국에서는 모든 것을 모바일 결제로 해결한다고 한다.

일반가게, 편의점, 주차장뿐만 아니라 택배비, 여기에 용돈까지 모바일 결제를 통해 해결한다고 하니 얼마나 모바일 결제가 생활 속에 녹아들어 있는지 알 수가 있다.

중국에서는 ‘거지도 QR코드로 구걸한다는 말이 있다.’ 이는 중국 모바일 결제의 편리함을 압축적으로 표현한 말로 중국에서 남녀노소뿐만 아니라 부자와 거지 등 상관없이 모두가 모바일 결제를 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출처 – 위챗페이 캡처
출처 – 위챗페이 캡처

위챗페이

1일 사용자 5억이 넘는 중국 국민들이 사용하는 위챗은 중국 모바일 결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중요한 결제 방식이다.

위챗페이는 중국어뿐만 아니라 각종 언어로 서비스 되고 있는 결제 방식으로 한국어도 포함되어 있다.

위챗페이는 2018년에 들어서서는 월간 이용자 수가 10억명을 돌파한 결제 방식으로 사회관계망을 통하여 결제와 마케팅이 동시에 구현된 획기적인 결제 방식으로 중국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출처 – 알리페이 캡처
출처 – 알리페이 캡처

알리페이

모바일 결제 방식에 있어서 위챗페이와 함께 널리 알려진 모바일 결제가 있다. 바로 알리페이이다. 알리페이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그룹의 자회사로 모바일 결제뿐만 아니라, 대출 등 다양한 금융 업무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알리페이는 중국의 결제를 간편화 시킨 뛰어난 결제 방식으로 많은 중국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에도 현금과 동전의 사용이 많이 줄어들고 있는 세상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이러한 현상은 더욱더 가속화 되었다.

현재 중국에서는 모바일 결제가 보편화 되었다. 점점 현금과 동전이 사라지는 현재, 우리나라도 카드와 더불어 모바일 결제가 성행할지 않을까 생각된다.

 

-

편리한 모바일 결제, 중국에서는 예전부터 진행 중~

중국에서 모바일 결제가 보편화된 이유는?
중국 모바일 결제의 양대산맥은?
중국의 모바일 결제는 어디까지 가능한가?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