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별 절차 매뉴얼 제작 ··· 행정 신뢰·처리 속도 모두 높인다
보은군이 행정절차의 표준화를 통해 사업 추진의 효율성과 신뢰도를 높인다.
군은 23일 각종 주요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정 지연과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별 행정절차 안내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안내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단계별로 체계화해 업무 혼선과 반복 오류를 예방하고 행정력 낭비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보은군은 사업 유형별 절차를 정리해 행정 표준화를 실현했으며 실무 담당자들이 즉시 참고할 수 있는 업무 지침서 형태로 구성했다.
특히 각 단계별 흐름도를 도식화해 신규 직원이나 타 부서 공무원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안내서는 건설공사 일반, 계획 단계, 설계 단계, 공사 및 관리 단계로 구분해 사업 추진 전 과정에 필요한 세부 절차를 알기 쉽게 담았다. 이를 통해 신규 직원의 빠른 업무 적응과 부서 간 협업 효율성 제고가 기대된다.
보은군은 여기에 더해 행정의 일관성과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해 신규 및 저연차 공무원용 업무 안내서 ‘보은군 공직생활 길라잡이’도 제작 중이다. 해당 안내서는 11월 초 배포 예정으로 군정 전반의 행정 흐름과 공직생활 기본 절차를 담아 신규 공무원의 조기 적응과 행정 서비스 품질 향상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
박기병 보은군 기획감사실장은 “이번 행정절차 안내서와 길라잡이는 행정의 일관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중요한 계기”라며 “앞으로도 체계적 조정과 효율적 행정으로 군민이 신뢰할 수 있는 보은군정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보은=김락호 기자 rakno0129@ggilbo. 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