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안철수 승부수

출마준비 인사들 일부는 "지지"

다수 후보군 "어쩌나" 허탈감

정당공천 유지 가닥 민주 당혹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의 ‘(기초선거) 무공천 선언’이 지역 정가를 뒤흔들고 있다. 새정치연합 간판으로 6·4지방선거 출마를 준비해 왔던 기초단체장·기초의원 후보들은 하나 같이 ‘멘붕’에 빠졌다. ▶관련기사 4·18면

안 위원장의 한마디에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를 당론으로 정했던 민주당까지 당혹스러워하는 눈치다. 민주당은 정당공천제 폐지를 당론으로 정할 만큼 확고한 입장이었지만 현재는 당론을 뒤집어서라도 정당공천제를 유지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상태다.

하필 민주당이 최근 박근혜 대통령에게 취임 1주년인 25일까지 정당공천제 폐지와 관련해 입장 표명을 요구한 상태에서 안 위원장이 ‘무공천’을 결단해 이를 공표하자 민주당은 겉으론 담담해하면서도 정치권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안 위원장의 갑작스러운 무공천 발언은 여야를 정면으로 비판하려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모두 정당공천제를 폐지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안 위원장도 이에 동참했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정당공천제 유지를 지속적으로 주장해왔고, 변화(?)된 것을 보여주기 위해 ‘상향식 공천’이라는 말로 방향을 틀었고, 민주당 역시 유지로 가닥을 잡자 안 위원장은 보란듯이 무공천이란 충격 요법을 들고 나왔다.

안 위원장의 무공천 발언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킨다’라는 것으로 새누리당, 민주당과의 차별화를 통해 새정치 프레임을 선점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지만 양대 거대 정당의 틈바구니에서 크나큰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

이 점이 새정치연합 소속으로 출마를 선언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들이 멘붕에 빠지게 만드는 것이다.

‘새 정치’를 기치로 내건 새정치연합 후보임을 표방할 수 없다면 다른 무소속 후보들과 다를 게 없어 후보 본인의 정체성 혼란이 빚어질 소지가 있고, 새정치연합과 연계돼 있는 무소속 후보가 난립할 경우 유권자들을 더욱 혼동케 하는 사태에 직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무공천이 이뤄진다 해도 과거 ‘친박(친박근혜)연대’와 같은 ‘친안(친안철수)연대’ 등이 등장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어쨋든 안 위원장은 모든 불이익을 감수하더라도 국민과의 약속을 지킨다는 대의명분을 지킨다는 기조로 무공천을 선언한 것으로 판단된다.

지역 정치권에선 ‘안철수는 이번 지방선거에 별 관심이 없다’, ‘인물난을 겪던 차에 차기 총선, 대선을 염두에 두고 무공천으로 깜짝쇼를 벌이는 것’등의 이런 저런 얘기들이 흘러나오고 있다.

대전지역에서 새정치연합에 합류해 기초선거 출마를 준비해온 인사들 중 일부는 24일 “무공천 결정을 적극 지지한다”라는 성명을 발표하며 안 위원장과 보조를 맞췄다. 하지만 ‘닭 쫓던 개 지붕 쳐다 본다’라는 격으로 무공천 선언에 허탈해 하는 후보들도 적지 않아 무공천 후폭풍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