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선거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왔던 충청권이 오는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16일 현재까지 재·보궐선거가 확정된 곳은 지난 12일 대법원이 2명의 현역 의원에게 의원직 상실에 해당하는 중형을 선고하면서 14곳에 달한다.
이 중 충청권에서는 민선 6기 대전시장 출마를 이유로 새누리당 박성효 의원이 의원직을 사퇴하면서 발생한 대전 대덕구와 새누리당 윤진식 의원(충북 충주)이 충북지사 선거에 출마하면서 의원직 공석이 된 2곳이 포함된다.

여기에 새누리당 성완종(충남 서산·태안)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500만 원을 선고받아 대법원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로 성 의원마저 의원직을 상실한다면 충청권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는 곳은 3곳으로 늘어난다.
현재까지 지방선거 출마로 의원직을 사퇴했거나 법원 판결로 의원직을 잃은 의원들의 지역구는 서울 1곳, 경기 5곳 등 수도권 6곳과 충청권 2곳(대전 대덕구, 충북 충주)과 호남권 4곳(광주·전남), 영남권 2곳(부산·울산) 등이다.

새누리당은 이번 지방선거 출마자들로 인해 과반 의석이 무너졌다. 현역 의원 156명 중 7명이 지방선거에 출마해 149명으로 줄었고, 추가 재·보선 지역(서울 서대문을-정두언 의원, 충남 서산·태안-성완종 의원)이 발생할 경우 147명이 돼 과반(전체 300석 중 151석)에 4석이 모자르게 된다.
이에 따라 과반 의석을 회복하려면 7·30 재·보선에서 최소 4곳 이상에서 승리해야 한다. 하지만 대법원 선고로 추가된 호남 2곳은 야당의 텃밭이고, 수도권과 충청권의 경우 뚜껑을 열기 전까지는 민심을 가늠할 수 없어 그야말로 안갯속 정국이다.

새누리당은 영남권 2석이 확실하다는 것을 전제로 4석을 확보해야 한다. 때문에 수도권과 충청권 10곳 중에서 최소 2석 이상을 차지해야 과반 의석을 점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새누리당이 6·4지방선거에서 서울과 충청권에서 참패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대전 대덕구와 충북 충주, 그리고 충남 서산·태안까지 선거가 치러질 경우 여야의 총력전이 펼쳐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재·보선을 앞두고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자질 논란으로 인해 새누리당의 재·보선 전략에 빨간불이 켜졌다. 충청권에서 승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충북 청주 출신인 문 후보자 논란으로 인해 비난 여론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어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새정치민주연합이 유리한 상황도 아니다. 6·4지방선거에서 오차범위 내 승부가 많았던 터라 안심하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 ‘여당의 무덤’으로 불리는 지방선거 직후 치러진 재·보선에선 여당이 승리해온 징크스도 부담스럽다.

7·30 재·보선은 집권여당으로선 과반 의석을 다시 확보하느냐는 운명이 걸린 중요한 승부처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충청권 광역단체장을 싹쓸이한 지방선거 기세를 이어가 제1야당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겠다는 각오로 맞서고 있다.
사실상 야당의 승리로 막을 내린 지방선거 직후 실시되는 재·보선에서 여당이 웃을지, 야당이 웃을지 충청인들의 선택에 관심이 모아진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