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암검진의 대상과 주기가 궁금합니다.
A.올해 건강검진의 경우 ▲지역 세대원과 직장 피부양자는 만 40세 이상 홀수년도 출생자(1975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지역 세대주는 연령에 상관없이 홀수년도 출생자입니다. ▲직장 가입자 중 비사무직은 모두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사무직 근로자는 2년에 1회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암검진의 경우 ▲대장암과 간암은 1년에 한 번씩 ▲위암과 유방암, 자궁경부암은 2년에 한 번씩입니다. 올해는 홀수년도 출생자가 대상입니다. 간암과 위암, 유방암은 40세 이상, 자궁경부암은 30세 이상 여성이 검진 대상입니다.
직장 가입자를 제외한 건강검진 대상자는 공단 ‘건강iN’홈페이지(www.hi.nhis.or.kr) 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해 조회와 검진대상 확인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Q.연휴에 검진을 받으려는데 어떤 병원이 암검진과 공휴일 건강검진을 하는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연말에 검진 희망자가 집중되고, 특히 암검진의 경우 예약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 매년 연말 예약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가급적 연휴나 공휴일을 활용해 미리 건강검진을 받기를 권합니다. 암검진과 공휴일 건강검진을 운영하는 기관은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1577-1000)로 문의하시거나 건강iN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영유아 건강검진이 뭔지 궁금합니다.
A.국민건강보험에서는 출생 후 4개월부터 71개월까지의 영유아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일반검진은 총 7차례(4·9·18·30·42·54·66개월), 구강검진은 3차례(18·42·54개월) 받을 수 있습니다. 검진비용은 건강보험재정과 국가예산에서 전액 부담해 본인부담금이 들지 않습니다.
공단에서 발송하는 영유아 건강검진표로 대상자 여부와 검진 가능기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만약 검진표를 분실하신 경우 공단 고객센터 또는 관할 지사에 신청하시거나, 건강iN 홈페이지에서 직접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단,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가입해 자녀를 ‘가족회원’으로 등록해야 이용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 제공>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