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감성의 하모니…글로벌 기술명장 양성
'땀'의 가치와 '혼'이 살아있는 기술인 양성

세종하이텍고등학교(교장 홍성구)는 최근 세종특별자치시의 위상과 발전에 맞물려‘신성장 산업분야’에 진출할 인재육성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지역산업을 이끌어갈 창의적인 기술인 양성을 책임지고 있는 관내 유일의 특성화고등학교인 세종하이텍고등학교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대상교’로 선정돼 ‘직업교육과정 운영’과 ‘명품 특성화 교육 실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종하이텍고는 앞으로 조기 진로선택을 통해 능력중심 사회의 주인공으로 육성하기 위한 차별화된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지역 내 산업체,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장차 기술과 감성을 갖춘 실전적 기술인(산업현장에서 실제로 적용 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기술인) 양성을 통해 세종지역 뿐 아니라 인근 지역까지도 직업교육 명문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세종을 넘어 전국 명문 특성화고로 발전 모색

2013년도 부터 세종하이텍고는 명문 특성화고등학교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 전국 단위 개방형 공모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참된 품성과 창의력을 겸비한 실전적 기술인 육성’이라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공동체와 모든 역량을 결집해 글로벌 기술명장을 육성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특히, 졸업 전 취업 100%완성, 기술명장 육성, 글로벌 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도전을 본격화하고 있다.

국정과제 수행 대상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지정으로 도약의 계기 마련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추진하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고용노동부-교육부 공동사업)로 선정돼 우리나라의 직업교육과 스위스의 산업현장중심 도제식 직업교육의 강점을 접목한 새로운 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되고 있다.

전문기술인재 육성의 산실 세종하이텍고는 ‘인성과 감성의 행복한 교육공동체 구축’,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 ‘기술명장 양성의 달인 프로젝트 운영’ 등을 핵심사업으로 설정해 전문기술인재를 육성하고 기술명장의 꿈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명품 특성화 교육’의 실현을 통해 인성과 감성, 기술이 조화로운 행복한 배움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산업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맞춤식 직업교육 운영

개인의 능력과 업적을 중요시 하는 미래 산업의 변화에 대응하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형 실무교육을 정착시켜 급변하는 산업기술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산업현장 적응력을 갖춘 실전·창의형 인재 양성’의 목표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의 ‘전문기술인 육성’이라는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한화L&C 등을 비롯한 35개 강소기업, 6개의 직업교육기관과 MOU를 체결해 산-학-관 공동의 협력체제를 구축한 상호교류와 협력, 취업채용 및 취업지원 등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신 기술자격 취득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교육과정을 적용해 성취기준과 목표를 명확히 하고 있다. 또한, 미래의 기업가 육성이란 목표를 위해 창업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해 현재 10개 동아리 8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Bizcool 도약학교(중소기업청-창업진흥원 지정)”로서 창업아이템의 기획으로 부터 상품연구, 상품제작, 유통과 판매 활동을 통해 관련 전문분야의 기능수준을 높이고 창의적 도전 정신과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는 등 산업수요 맞춤형 직업교육을 통하여 전문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 가고 있다.

▲기술명장 양성의 달인 프로젝트 시스템 운영

우수기술인을 발굴하여 최고의 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1학년의 기초학력 신장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2학년은 전문기술 습득하고 3학년은 산업체와 협력을 통한 전문심화 과정을 운영하는 성장 경로의 교육과정을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기초직무능력향상반 운영과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집중 운영, 공채 및 공공기관 대비반이 운영되고 있으며, 2, 3학년 대상의 20개 전문기술자격증 취득반과 4개반 40명의 기능영재팀을 구성하여 집중교육과 훈련을 실시함으로서 수준 높은 기술을 갖추어 가고 있다.

2015년도에는 ‘달인프로젝트 시스템’을 적용해 전국기능경기대회 동메달 획득의 쾌거를 시작으로 공무원 공채에 2명 합격, 여군 기술부사관합격, 현대중공업 비롯한 대기업체 취업,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진학 등 기술명장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전문기술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완성해 가고 있다.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인성+감성의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직업교육의 특수성이 강조되는 교육환경에서 특기와 흥미, 직무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활동중심의 48개 동아리를 학술분야, 직무실습분야, 문화예술분야, 스포츠분야, 봉사분야로 구분하여 운영하며 12개의 특별반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중심의 부서 활동은 대외 경기 및 행사, 문곡축제, 각종 작품전, 경연대회, 직업교육 한마당, 직업교육 박람회 등에 참가함으로서 학생스스로가 꿈을 실현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나눔과 배려의 참의미를 깨닫고 인내심과 책임감을 길러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성장하기 위한 교육활동으로 순수 봉사팀 4개와 재능봉사팀 4개을 운영하고 있다. 노인요양시설인 ‘은혜의 집’과 결연을 맺고 매월 2회 토요휴무일을 이용하여 방문봉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노인정 4곳과 결연하여 일손돕기, 발 맛사지, 간식 만들어 드리기, 말벗 도우미, 재능기부 활동 등을 벌이고 있다. 또한, 가치관 정립, 명상의 시간, 예체능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한 감성교육 강화와 취업 담임제, 기술영재팀 및 기술동아리 운영 학생-학교-기업의 매칭프로그램의 도입으로 직업교육 내실화로 감성과 인성, 기술이 조화로운 행복한 배움터를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패러다임의‘기술 명장 희망’을 키워가고 있다.

김종환 기자 axkjh39@ggilbo.com

"기능인재 육성을 위한 노력과 진로경로 마련"
<홍성구 교장 기고>
 

2019년까지 지원되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지원 사업을 통해 의료화공, 첨단기계 분야의 마이스터 육성이라는 차별화된 특성화고 운영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세종하이텍고는 ‘기술과 감성을 갖춘 글로벌기술인재 육성’이란 교육 비전을 통해 바른 인성과 창의적인 기술력, 자아실현을 통한 성취감 고취 등 특성화고의 취지에 맞는 명품교육을 실현할 것이다.

더불어 국가 발전의 원동력인 창의적인 기능인 양성의 요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평생을 즐겁게 일하며 최고의 가치를 창출해 내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기술 명장이 되기 위해 학생들이 끊임없이 자부심을 가지고 자신의 꿈을 펼치길 원한다. 이것은 본인의 교육철학이기도 하다.

땀의 가치를 아는 자부심을 가진 기술인 양성을 위한 노력은 이제 막 첫발을 내딛고 있다.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명품 세종특별자치시의 모습처럼 세종하이텍고등학교의 포부와 자부심이 대한민국의 기술 명장을 만들어내는 요람으로 거듭나는 힘찬 발걸음이 되길 바란다.

김종환 기자 axkjh39@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