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세종역 반대 위해 대중교통 대책 내놔
이정현, 정진석 등 정치권도 반대 목소리
세종시민, “충청권 동반성장 등 균형발전 이뤄”

충청권이 KTX 세종역 신설을 놓고 몸살을 앓고 있다.

당초 KTX 세종역 건설은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건설하기 위한 조치로 시작됐다.

4·13 총선이 끝나고 7선의 고지에 선 민주당 이해찬 의원이 KTX 세종역 건설을 추진하고 같은 당인 이춘희 시장이 공조하면서 ‘판’은 확산됐다.

◆ 세종·오송·공주의 ‘뜨거운 감자’

이 의원은 “세종시 금남면 발산리에 역을 신설해 정부세종청사와의 접근성 강화로 행정 비효율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취지다. 이에 신도시와 대전시 서북부권, 공주지역 등 100만여 명에 이르는 시민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균형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자 이 의원의 세종역 신설에 발끈하고 나선 것은 충북도민들이다. 이시종 지사가 강력하게 제동을 걸고 국회와 관계부처 등을 찾아 부당성을 주장했다.

이어 민간사회단체인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 집행위원장은 “세종시 건설 목적에 반하는 KTX 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역 간 거리 57㎞를 무시하고 KTX 세종역을 다시 짓겠다는 것은 오송역을 환승역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라며 “세종역이 건설되면 오송역을 이용하는 이용객이 급감해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오송역은 ‘세종의 관문역’이라고 말할 정도로 세종시로 이동하기 위한 이용객이 많다. 이렇다보니 충북에서는 세종역 반대를 위해 뒤늦게 ‘택시요금 현실화’와 BRT 증차 등의 대중교통 대책 방안을 내놓았다.

도 관계자는 “오송역에 대한 세종의 가장 큰 민원인 택시요금 현실화 문제를 논의 중이고, BRT를 증차해 심야버스를 운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해 KTX 세종역 신설 저지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충북도는 또 다른 카드를 준비했다. 도의회와 충남도의회, 공주시의회를 연대해 저지에 나선 것이다.

◆세종, 간이역으로 공직자에 교통편의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 윤홍중 공주시의회 의장은 24일 오전 충남도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불필요한 논쟁을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또 “세종역을 신설한다는 공약과 논의는 즉각 백지화돼야 한다. 그러나 세종역 신설을 추진한다면 충남·충북 도민들의 심각한 저항에 직면할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지난 22일 충북 지역 민생투어에 나선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세종역 신설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데 이어 정진석 원내대표도 최근 반대 입장을 밝히는 등 정치권까지 가세하고 있다.

충북지역 등이 대대적인 반대 움직임을 펼치는 반면, 세종시는 세종역 설치의 부정적인 논리에 대한 반박 입장을 지켜보며 분위기를 지켜보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 의원은 “KTX 세종역 신설은 공약이다. 주민과의 약속일 뿐만 아니라 세종시에 반드시 있어야할 시설”임을 강조했다. 또 “세종역은 오송역과 같은 허브(Hurb) 역이 아닌 승강장 수준의 간이역으로 정부 청사 공직자들의 교통편의와 세종시 남부지역민들을 위한 시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세종역은 세종 남부지역민들과 공직자, 그리고 대전 북부지역민들이 이용할 수 있어 인근 지자체와 동반상승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

시민들 역시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정착하면 충북은 물론 대전, 공주 등 인근도시도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입장을 펴 KTX 세종역 신설을 기대하고 있다..

세종=서중권 기자 013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