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봄 극심한 가뭄으로 몸살을 앓은 충남 서부지역이 이제는 겨울 가뭄에 시달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행정안전부가 18일 발표한 ‘10월 가뭄 예·경보’ 자료에 따르면 충남 서부지역의 경우 농업용수 가뭄은 대부분 해소됐으나 생활공업용수 가뭄은 12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분석됐다는 것이다. 벌써부터 걱정이 되지 않을 수 없으며 이 지역에 대한 항구적인 가뭄대책은 과연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행안부는 충남 보령·서산·당진·서천·청양·홍성·예산·태안 등 8개 시·군은 생활공업용수가 10월 현재 심함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또한 11월과 12월에는 주의단계에 속할 것으로 예상돼 내년도 용수 공급을 위한 용수 확보 노력이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지금부터 저수지 물채우기와 관정 개발, 급수체계 조정 등을 통해 용수 확보대책을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올 봄에도 가뭄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는데 또 다시 겨울 가뭄이 올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니 각가뭄에 시달려온 주민들로서는 걱정스런 일이다. 빈발하는 가뭄에 대비해 항구적인 가뭄 대책 추진을 촉구한 바 있고 정부에서도 이를 약속했는데 과연 얼마나 추진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충남 서부지역의 가뭄은 이제 상습적인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0여 년 전부터 2~3년 주기로 주로 봄에 가뭄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제는 가을과 겨울로까지 가뭄이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기후변화로 인해 앞으로도 이 지역에는 가뭄이 더 자주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같이 충남 서부지역의 가뭄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만큼 항구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는 어제오늘 나온 것이 아니다. 가뭄 현장을 찾은 국무총리를 비롯해 관계 장관들이 항구적인 대책 마련을 약속한 바도 있다. 지난 9월 7일에는 국토교통부와 충남도가 충남지역의 가뭄 피해를 조사하고 항구적인 가뭄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이 같은 정부와 충남도의 가뭄 대책이 얼마나 가시적으로 추진되고 있느냐가 문제다. 용역을 통해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뭄 대책 사업들을 얼마나 빨리 추진하느냐가 현실적으로 더 필요해 보인다.

당장 아산호의 여유수량을 천안과 삽교호, 대호호 지역으로 연결하는 사업과 부사호 방조제 개보수사업 등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배정에 신경을 써야 한다. 현재 추진 중인 공주보~예당호 용수이용체계 재편사업 공사를 늦춰서는 안 되고 충남도가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해온 해수의 담수화시설도 서둘러야 한다. 정부의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가시적으로 보여주기 바란다.

<정세인 주필>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