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진보진영,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지역적폐’로 규정
촛불혁명 1주년 맞아 이슈화…갑천친수구역 개발, 원자력硏 파이로프로세싱도 포함

촛불혁명 1주년을 맞은 대전지역 진보진영이 지난 26일 ‘조건부 가결’로 시 도시공원위원회를 통과한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지역적폐’로 규정, 권선택 시장과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보수진영을 궁지로 몰며 적폐청산에 예봉(銳鋒)을 휘두르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방정부 수장이 지역적폐로 낙인찍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대전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마치 더 진보가 덜 진보에게 가하는 응징과도 같은 모양새다.

오는 4일 오후 5시 서구 둔산동 교보문고 앞에서 ‘대전 촛불혁명 1주년 대회’를 개최하는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이번 대회의 지역적폐청산 의제로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갑천친수구역 개발사업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핵실험 사업(파이로프로세싱)을 꼽았다.

대전운동본부는 “대전의 유일한 도심 숲인 월평공원을 아파트 건설업자들에게 팔아넘기려는 시는 각성해야 한다.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추진을 중단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민주적인 일몰제(1999년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도시계획상 공원으로 지정된 부지가 일정기간 공원으로 개발되지 않을 경우 공원 지정 효력을 자동해제하는 제도로, 2020년 7월이 시한)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또 “갑천친수구역 개발사업은 대전판 4대강 사업으로, 추진을 중단하고 민주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관리계획을 마련하라”며 “대전 한복판에서의 핵실험인 원자력연구원의 위험천만한 파이로프로세싱(Pyroprocessing, 사용후핵연료 건식 재처리)도 중단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민주적인 안전관리 대책 마련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대한 대법원의 최종 판결과 민선 7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권 시장으로선 주요 현안에 대한 진보진영의 이 같은 강한 반발이 매우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고, 3대 지역적폐로 질타를 받는 사안들은 내년 6·13 지방선거에서도 뜨거운 감자가 될 공산이 다분해 향후 어떤 식으로든 궤도 수정이 이뤄질지 여부가 주목된다.

한편, 대전운동본부는 적폐청산으로 촛불혁명 완성을 다짐하는 1주년 대회를 ‘촛불이 꿈꾼 세상을 향해!’를 주제로 열면서 3대 지역적폐 외에도 ▲박근혜 정부 적폐 완전 청산,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 ▲MB(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전쟁 위협, 무기 강매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반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대신 평화를 구현하기 위한 북한과의 평화협정 체결 ▲비정규직 철폐, 모든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 보장 ▲공영방송 MBC·KBS 정상화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제2기 특별조사위원회 설치, ‘사회적 참사 특별법’ 제정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화 등을 요구사항으로 제시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