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인프라가 풍부한 충남에 전력지원(비무기)체계 중심의 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하면 영남권 무기체계산업과 동반성장을 꾀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무기·비무기체계의 기술수준 향상과 효율적인 획득, 연관산업의 안정적 성장은 자주국방과 국방개혁의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충남도내 국방산업단지 조성안이 설득력을 갖는다는 평가다.

충남도는 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지사,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 황명선 논산시장, 최홍묵 계룡시장, 황인무 전 국방부차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방산업발전협의회와 함께 충남 국가국방산단 개발계획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연구용역 결과를 보면 충남지역의 전력지원체계 산업생산액은 5608억 6000만 원으로 전국 대비 20.7%를 차지하며 매우 높은 수준을 보였다. 또 충남·대전권에는 국방과학연구소(ADD)를 비롯한 연구기관과 국방대, 계룡대, 자운대, 논산훈련소 등 공공·지원조직이 밀집해 있다. 이들 국방인프라를 보유한 논산·계룡 일원에 국방산업 특화형 국가산업단지를 만들면 지역균형발전과 더불어 양질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측됐다.

방위산업의 두 축인 무기체계와 비무기체계의 조화도 기대해 볼 수 있다. 무기체계산업은 주로 진주·사천 국가항공산업단지, 창원, 부산, 구미 등 영남권에 몰려 있는데 논산·계룡에 비무기체계 중심의 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하면 거대한 트라이앵글 형태의 방위산업구조로 재편되기 때문이다.

소규모 다품종 위주로 전국에 산재해 있는 비무기체계 업체들을 한데 끌어 모으는 국방산단이 전력지원산업의 기술과 규모 면에서 한 단계 도약을 이끌어내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 섞인 전망도 나온다.

도는 이달 중 국방산단 지정건의서 국토부 제출, 2019년 말 국가산단 지정을 목표로 국방산단 조성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국방개혁과 자주국방을 강조하는 문재인정부 출범도 충남 국방산단 개발에는 호재다.

그럼에도 과거를 돌이켜보면 상황은 녹록지 않아 보인다. 도가 처음으로 국방과학산업클러스터 구축 기본구상과 추진전략을 수립한 건 2009년으로 벌써 8년 전이다. 그 사이 17대 대선공약에 반영돼 국방대 이전 등은 이뤄졌으나 산단 조성은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했다. 지난해에도 정부를 상대로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국방국가산단 조성을 건의했지만 돌아온 답변은 예산지원 불가였다.

도가 국방국가산단 조성용역, 전력지원체계 관계기관 유치전략 수립연구용역, 국방관련 기업 대상 입주수요 조사·홍보를 위한 실무전담조직 운영 등으로 체계적인 논리쌓기에 나선 이유다.

안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3군본부, 국방대학, 논산훈련소 등이 자리한 논산·계룡은 우리나라 국방의 중심이며 국방산단 조성은 충남의 지역사업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자주국방을 위한 핵심사업”이라면서 “논산·계룡에 비무기체계 중심의 국방국가산단이 계획대로 조성될 수 있도록 도지사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