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처음 만나는 개와 인사하기

Q 1. 처음 만나는 개 만져도 될까요?

처음 만나는 개는 만지지 않습니다. 특히 귀엽다며 개의 머리를 만지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반려견이 사납거나 무는 성향이 있는 경우 산책 시 입마개와 짧고 단단한 목줄 등을 사용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그러나 매우 얌전해 보이는 개에게 더 많이 물린다고 하는데요. 개를 좋아하는 사람은 익숙하지 않은 개도 만져보려 해서 교상이 더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개를 만나면 반드시 보호자에게 만져 봐도 되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사나운 개라면 당연히 보호자가 거부 의사 표시를 나타낼 것입니다. 주변에 보호자가 없는 반려견은, 개 스스로도 혼자 있어 불안한 상태이므로 더 공격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나 다른 반려견이 말없이 다가가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Q 2. 보호자가 허락 한 경우 개의 머리를 쓰다듬어도 될까요?

개를 만질 때 자연스럽게 머리를 쓰다듬게 되지만, 의외로 개는 갑자기 머리를 만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개가 스스로 냄새를 맡으며 다가오면 냄새를 맡게 해주고, 뒷걸음질 치거나 눈을 피하고 외면한다면 싫어하는 것이므로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러 사람이 한꺼번에 만지거나, 반려견이 음식을 먹거나 자고 있는 경우, 혹은 자동차 등 좁은 공간에서는 우호적이던 개도 갑자기 사나워질 수 있습니다.

상냥하고 얌전해 보이는 개라도 언제든지 자신의 보호본능이 공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교상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김미경 기자 mostwelcome@naver.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