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安 성추문, 개인 일탈” 노조 “직원 동요 수습 만전”
일각선 安 측근 자진사퇴론 ‘솔솔’

▲ 남궁영(왼쪽) 충남지사 권한대행과 김태신 충남공무원노조위원장이 1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지며 손을 맞잡고 있다. 문승현 기자

충남도가 안희정 전 지사의 수행비서 성폭행 의혹 파문을 ‘개인의 일탈’로 규정하며 ‘포스트 안희정’ 체제 안착을 위한 내부 공직사회 추스르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남궁영 행정부지사는 12일 도지사 권한대행 신분으로 첫 기자간담회에 나서 “안 전 지사의 성폭행 의혹이 터진 지난주 월요일(5일) 이후 도 공직자들은 안타깝고 착잡한 심정으로 일주일을 보냈다”며 “하지만 안 전 지사의 성추문은 개인적 일탈일 뿐 도의 정책이나 사업 등 도정의 문제는 아니다”라고 명확히 선을 그었다.

남궁 권한대행은 성추문으로 안 전 지사가 중도하차 하면서 도정에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세간의 우려를 의식한 듯 “도정은 시스템과 공무원들의 헌신을 기반으로 운영돼 왔다. 직원들이 빠른 시일 내 안정을 되찾고 본연의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공무원노조와 긴밀히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간담회에 배석한 김태신 충남도공무원노조위원장도 “직원들 스스로 우리가 흔들리면 충남의 전체 도정이 흔들린다는 생각으로 이번 위기를 헤쳐 나가고 있다”면서 “공무원노조는 안 전 지사 사태의 충격으로 직원들이 더 이상 동요하지 않도록 도정을 이끄는 데 힘을 모으겠다”라고 했다.

남궁 권한대행은 안 전 지사의 대표 정책으로 꼽히는 3농 혁신과 재임시절 판도가 뒤집힌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설치사업, 도민인권조례 폐지조례안 재의 요구 등 현안은 기존 방침과 변함없이 추진한다는 입장을 피력, “안 전 지사가 성폭행 의혹으로 낙마했지만 잘한 일도 많다. 3농 혁신이 그중 하나로 민선 7기가 돼도 추진할 것”이라며 “내포신도시 열공급 문제도 이미 정해진 방향[고형폐기물연료(SRF)→액화천연가스(LNG) 등 청정에너지로 전환]으로 갈 것이고, 도의회에 대한 인권조례 폐지 재의 요구 역시 철회할 뜻이 전혀 없다”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도가 안 전 지사 사퇴 이후 행정부지사 권한대행 체제로 급속히 전환해 조직 안정에 주력하고 있는 반면 도 안팎에선 안 전 지사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에 대한 자진사퇴론이 확산되며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안 전 지사가 불미스러운 성추문에 휩싸여 사퇴한 만큼 측근들도 도의적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것이다. 안 전 지사의 측근은 도 산하 공공기관인 충남연구원 강현수 원장, 충남보건환경연구원 최진하 원장, 충남도립대 허재영 총장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안 전 지사의 정책특별보좌관 출신이거나 선거 캠프 등 외곽에서 조력자 역할을 해왔다.

퇴진 여론에 휩싸인 한 인사는 “안 전 지사와 함께 수년간 도정 정책을 놓고 다양한 고민을 하고 조언을 했던 건 사실”이라면서도 “이후 공채 형식으로 충분한 심사 과정을 거쳐 현 보직에 임용됐는데 안 전 지사가 물러났다고 해서 자리를 내놓아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 생각해 보지도 않았다”라고 말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