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보 체계도 민선 7기 시정 운영 방향에 맞춰 고민

25일 대전시청 기자실을 찾은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이 민선 7기 시정방향을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이 내년도 정부 예산 편성 시점과 맞물려 정부부처와의 스킨십 강화를 강조했다.

허 당선인은 25일 내년도 예산 확보를 위한 정부부처 방문에 앞서 대전시청 기자실을 찾아 “정부부처와의 협력을 강화해 지역 예산과 사업을 잘 조정하는 게 중요하다. 이것이 시장의 가장 큰 역할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조직을 잘 관리?운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부부처와 협력관계를 잘 형성하고 이것을 통해 지역에 필요한 사업과 예산을 원할하게 잘 조달하는 것이 시장의 큰 역할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부족하지만 정부부처와 국회, 청와대 등과 긴밀한 협력을 이끌어내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고 현안을 해결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사회에 안주하기보다 (대외적 활동에) 앞으로비중을 더 높여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정무직 인선과 관련해선 “당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 당선인은 “지난 지방선거 결과, 결국 민주당에 큰 지지를 보내주셨다. 다른 지역보다도 시장, 5개구청장, 시의원까지 지지해주셨기 때문에 당의 입장에서 그만큼 책임감이 높아졌다.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비중이 더 높아졌다”며 “당과 의회, 언론관계를 잘 할 수 있는 선에서 행정을 잘 이끌도록하는 방향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보 체제 유지와 산하기관 임기제 공무원 임기 보장과 관련해서도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특보 체제를 잘 활용하면 그 역할에 의미가 있는 것이고 잘 활용 못하면 그냥 자리를 나누는 곳이 되지 않겠냐”며 “민선 7기에 맞는 방향에서 (특보 체계를)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산하기관과 관련해선 “아직 업무보고를 받지 못했다. 대상과 규모를 아직 파악하지 못 했다”고 했다.

박현석 기자 phs2016@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