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참여연대, 與 독식 시의회 감시활동 강화 다짐
내달 6일까지 시민 모니터링단 공모

“진정한 지방분권은 지방의회가 권한을 얻은 지방정부를 견제하면서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시민들이 두 눈 똑바로 뜨고 면밀하게 지켜볼 때 구현됩니다.”

집권여당이 독식한 제8대 대전시의회가 집행부 견제와 비판이란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는 가운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시민 모니터링단을 모집한다.

대전참여연대는 시의회가 민선 7기 시정을 올바르게 견제할 수 있도록 감시하기 위한 모니터링단을 내달 6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모집 인원은 10명 내외로 대전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활동기간은 7월부터 12월까지(월 2회 모임)로 시의회의 자치입법 현황을 살펴보고, 시의원 각자가 주민대표로서 제 역할을 하는지 온·오프라인을 통해 정기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042-331-0092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대전참여연대(공동대표 김영진·이진희·장수찬)는 더불어민주당이 시정(허태정 당선인)과 시의회(전체 22석 중 21석 점유)를 장악한 결과를 낳은 6·13 지방선거 직후 ‘축제는 끝났다. 이제 숙제를 해야 할 때다’라는 성명을 통해 “한 정당이 자치단체와 의회 대다수를 차지한 만큼 견제와 균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런 만큼 집행부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우리는 자치단체에 대한 감시는 물론 의회가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시의회 모니터링을 꾸준히 전개하겠다”라고 강조했던 만큼 과거보다 강화된 모니터링을 다짐하고 있다.

또한 대전참여연대는 시와 시의회에 “주민 참여를 보장할 방안을 준비하라. 시민이 자치단체나 의회에 분노하는 건 선거 때만 시민의 의견을 듣는다는 것이다. 지금처럼 한 정당이 자치단체와 의회 대부분을 차지한 경우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대부분 당선자들이 주민참여제도에 대한 공약을 내세운 만큼 이에 대한 방안을 준비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