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 위한 연구용역 스타트
민선 시작 후 가장 큰 변화 예고

대전시가 민선 7기 조직개편을 본격화하고 있다. 올 연말까지 사무기능 조정과 기구 통폐합·신설 등 조직개편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연구용역을 통해 최적화된 조직개편을 찾기에 나섰다.

5일 시에 따르면 민선7기 허태정 시장 인수위원회는 ‘시민의 정부 구현을 위해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다’는 원칙에 따라 대전시에 조직개편 주문사항을 제시했고 시는 지난주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 내달 중순까지는 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기초로 세부안을 마련해 조직개편에 따른 조례 개정 등 행정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시는 조직개편 방향에 대해 언급하기엔 시기상조라는 입장인데 관가 안팎에선 문재인 정부가 출범 초기부터 천명한 지방분권과 혁신 등이 큰 골자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여기에 허 시장이 첫 구청장 간담회에서 밝혔듯 시·구 간 권한 조정 역시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시적 조직인 대중교통혁신단의 경우 해체 이후 가칭 ‘트램건설본부’ 등으로 역할을 이양하는 방안도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사업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다. 성(性) 인지 관련 업무 일원화를 위해 성인지정책담당관을 신설하는 방안도 인수위 주문사항이다. 허 시장은 6·13지방선거 과정에서 시에 성인지정책 전담 인력을 두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감사위원회 설립도 거론되고 있다. 충남도와 세종시가 이미 감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어 객관적 감사업무 수행을 위한 개방형 감사조직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연구용역은 시 본청, 의회 및 직속기관, 사업소 등이 대상이며 용역결과는 연말 조직개편에 활용되고 중기 인력운용 계획 수립과 공무직 인력 활용 등에 적용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 어떤 방향이나 그림에 대해 언급할 수 없다”며 “다만 확실한 건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가장 큰 조직개편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정부가 지방분권에 강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 만큼 시도 이에 발맞춰 조직개편을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와 함께 시대 흐름에 맞는 조직개편을 통해 시민의 정부를 구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