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을 맞아 연일 미세먼지가 극성이다. 겨울철 중국의 난방이 본격화되고 한반도에 기압이 정체되는 현상이 빚어지면서 '3한4미(3일은 한파 4일은 미세먼지)'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할 정도로 미세먼지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대전도 예외는 아니어서 미세먼지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대전시는 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시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지난 9월부터 시행 중이다.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오후 5시 기준 대전지역 미세먼지((PM2.5) 농도가 당일(00~16시) 평균 51㎍/㎥이상이고 다음날 51㎍/㎥이상으로 예보될 경우 발령되고 다음날 06시부터 21시까지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조치가 발령되면 공공기관의 차량2부제와 매연 특별단속이 시행되고 노면청소차가 운영된다. 산업분야에서는 공공소각장을 비롯한 공공기관 운영 대형사업장의 조업시간이 단축되며, 민간 대기오염 배출사업장도 조업시간 단축이 권고된다. 비상체계에 따라 어린이, 어르신 등 미세먼지 취약계층 이용시설에 대해 공기청정기 가동과 물걸레 청소 등 실내공기질 관리와 야외수업 자제 등 대응행동요령을 안내하게 된다.

시는 내부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미세먼지 중 86%가 수송 분야에 기인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전기차 4000대와 전기이륜차 1000대를 보급하고 노후차량 저감사업(1만 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대전산업단지 인근에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해 오염물질의 도심 유입을 차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기오염 측정망도 확충키로 했다. 신도심인 도안과 가오지구에 측정소를 추가로 설치해 도심의 평균 대기질 농도를 더 정확하게 확인해 대처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시는 이를 통해 2020년까지 미세먼지를 유럽수준인 18㎍/㎥까지 줄일 계획이다. 대전시가 단기적 조치 외에도 장기적으로 전기차를 대폭 확대하고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하는 등 미세먼지 줄이기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평가할 만하다.

하지만 추가로 설치하는 미세먼지 측정기를 공원 내에 설치키로 했다는 것은 문제로 지적된다. 미세먼지 측정소가 실 생활권과 동떨어진 녹지지역에 설치된다면 시민들이 느끼는 실제체감과 다를 수밖에 없다. 실제 지난 4월 대전충남녹색연합의 대기오염모니터링 결과에서도 매봉공원과 월평공원 등 도시 숲에서 가장 낮은 오염도를 보였다.

도심 생활권의 미세먼지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은 미세먼지 대책의 가장 기초가 되는 중요한 작업이다. 대전시는 도심 내에 측정소 공간확보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들고 있으나 이렇게 중요한 작업임을 인식하고 측정장소 선정에 좀 더 신중을 기해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