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제왕' 장내 유익균 늘리는 우엉요구르트, 우엉피클

MBN '엄지의제왕'

 

12일 방송된 MBN '엄지의제왕'에서는 '불편한 대장! 건강하게 지키는 법'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방송에서는 몸에 이로운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장까지 살아남으려면 유산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주로 발효 유제품, 요구르트, 발효김치에 들어있다. 하지만 이 프로바이오틱스는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위산 등에 의해 소멸되기 때문에 대장까지 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해야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박미경 한의사는 장 건강에 좋은 우엉을 활용한 우엉요구르트와 우엉피클을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MBN '엄지의제왕'

 

 

장 건강에 좋은 우엉요구르트를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우엉은 얇게 채 썬뒤 물에 넣어 떫은맛을 없앤다. 채 썬 우엉에 올리고당을 넣어 절이고 우엉청을 요구르트에 섞으면 된다.

우엉은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인데, 올리고당을 넣으면 효과가 배가된다. 여기에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요구르트와 함께 먹으면 장내 균형있는 미생물 조성을 돕는다.

우엉피클을 만들려면, 얇게썬 우엉과 생강을 병에 넣는다. 여기에 물 500ml와 소금 세 큰술, 설탕 한 큰술을 넣고 끓인 물을 넣어주고 실온에서 3일간 숙성시킨다. 우엉피클은 발효 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성되기 때문에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찬 성질이 있는 우엉은 따뜻한 성질의 생강과 함께 먹으면 좋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