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 "금품·향응 선거여전" 70% "금권선거, 결과 영향"

대전과 충남지역민들 상당수가 대선과 총선을 비롯해 지역 내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선거에서 아직도 금품이나 향응이 오고 가는 금권선거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금품이나 향응이 자신에게 제공될 때는 받지 않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수의 지역민들은 금품이나 향응의 제공이 어떤 형태로든 후보자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금강일보는 2012년 연중 기획으로 '100인에게 묻다'라는 코너를 마련해 매월 1회씩 지역민 100명에게 전화 및 이메일을 통해 긴급 의식조사를 실시해 주요 이슈에 대해 지역민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파악하기로 했고, 첫 번째로 금권선거에 대한 의식을 조사했다. 최근 한나라당을 비롯한 정치권이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를 돌린 사실이 폭로되면서 뜨거운 쟁점으로 부상한 점을 고려했다.

전체 100명에게 질문을 던진 가운데 93명이 조사에 응했다.

이들에게는 3개의 질문을 제시했고, 1번 문항은 ‘모르겠다’를 포함해 5개 답변을 주었고, 나머지 2개 문항에는 4개씩의 답변을 주고 선택하도록 했다.

국내에서 진행되는 각종 선거에서 금권선거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53.8%인 50명이 ‘그렇다’고 답해 여전히 금권선거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그럴 것이다’라고 답한 응답자도 33.5%인 33명으로 ‘그렇다’와 ‘그럴 것이다’를 합하면 89.2%인 83명에 이르렀다.

반면 ‘아닐 것이다’는 6.5%인 6명, ‘아니다’는 3.2%인 3명이 답했고 ‘모르겠다’도 1명이 선택했다.

선거에 출마한 누군가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한다면 받겠느냐는 질문에는 55.9%인 52명이 ‘안 받는다’고 단호하게 답했다.

15명(16.1%)은 ‘안 받을 것 같다’, 18명(19.4%)은 ‘받을 것 같다’라고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고, 8명(8.6%)은 ‘받는다’고 거리낌 없이 답했다.

금품이나 향응의 제공이 후보자 선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다수인 39명(41.9%)이 ‘그렇다’고 답했고, 27명(29.0%)도 ‘그럴 것이다’라고 답해 금권선거가 어떤 방식으로든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18명(19.4%)은 ‘아니다’, 9명(9.7%)은 ‘아닐 것이다’라고 답해 대조를 보였다.

조사에 응한 한 시민은 “최근 불거진 한나라당 전당대회 금품살포는 아직도 이 사회에 금권선거가 만연하고 있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라고 지적하고 “공직선거법 등 선거관련 법의 규제가 강화된 이후 과거에 비해 금권선거가 많이 사라진 것이 사실이지만 크고 작은 선거에서 금품과 향응이 오고갈 것으로 생각된다”고 속내를 드러냈다.

김도운 기자 8205@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