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이 고교 시절 천안 단국대 의대에서 논문 등재에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대학 측이 진상조사에 착수했죠?

▲과연 지난 2008년 천안 단국대 의대에서 특권층의 짜고 치는 입시 비리가 버젓이 자행된 것인지, 조 후보자는 “가짜 뉴스”라고 주장하고 있어 이것이 제대로 규명이 될지가 관심사인데요.

단국대가 오늘 연구윤리위원회를 열어 조 후보자의 딸이 한영외고 2학년 시절 2주간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대한병리학회에 제출된 영어논문에 제1저자로 등재된 과정의 적절성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위원회 구성을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11년 전 벌어진 일인데다 진상조사를 위해선 당사자격인 조 후보자 딸을 포함해 논문 저자 6명을 출석시켜 조사해야 하고, 외부인인 조 후보자 딸이 출석을 거부해도 이를 강제할 권한이 없는 만큼 결과가 나오기까지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되는데요.

전국학부모단체연합은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조 후보자 딸의 입학 비리에 분노한다”며 후보직에서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한 “복잡다단한 대입제도가 기득권 챙기기의 수단이 됐다”며 “단순 투명한 입시가 곧 자유주의 교육”이라고 주장했습니다.

2-그런데 조 후보자의 딸을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시킨 단국대 교수가 사실상 특혜임을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요?

▲논란이 되고 있는 논문의 책임저자로 등재돼 있는 단국대 의대 장 모 교수가 한 언론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외국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되라고 조 후보자의 딸을 제1저자로 등재해 줬다. 외국 대학에 간다고 해서 그렇게 해 줬는데 나중에 보니 고려대에 입학해 상당히 실망했다”, 이런 발언을 한 것인데요.

장 교수는 “만약 그게 문제가 된다면 책임을 지겠다”라면서도 “적절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부끄러운 짓을 하진 않았다”며 억울함을 드러냈습니다.

또 단국대가 이번 사태에 공식 사과하고, 연구윤리위원회에 회부한 데 대해 장 교수는 “조사에 응할 것이고, 규정을 위반했다거나 책임져야 될 일이 있다면 응분의 책임을 지겠다”고 했는데요.

장 교수는 2008년 당시 ‘조 후보자의 부인(정경심 동양대 교수)과 아는 관계였나’라는 질문에는 자신은 모르고, 자신의 부인과 조 후보자의 부인이 같은 한영외고 학부형이니 알고 지냈다고 말했습니다.

3-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예비후보에게 금품을 요구한 혐의를 받은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 등의 항소심 선고공판이 오늘 열렸죠?

▲대전고법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전문학 전 시의원과 변재형 전 박범계 국회의원 비서관에게 각각 징역 1년 6월, 1년 4월을 선고했습니다.

1심과 비교해 전 전 시의원은 형량이 6개월 늘었고, 변 전 비서관은 2개월 줄었는데요.

이들은 지난해 4월 선거운동을 도와주겠다며 당시 김소연 시의원 예비후보와 방차석 서구의원 예비후보에게 금품을 요구한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바 있습니다.

또 두 사람에게 차명계좌와 현금으로 3950만 원을 건넨 혐의로 방차석 서구의원도 불구속 기소가 됐는데요.

1심에서 당선 무효에 해당하는 징역형(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 추징금 1950만 원)을 선고받았던 방 의원의 항소는 기각돼 의원직을 잃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4-더불어민주당이 오늘 당 소속 시·도지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별 현안을 논의했죠?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시·도지사들이 오늘 국회에서 간담회를 가졌는데요.

이 자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혁신도시법 개정을 통해 대전·충남에 혁신도시를 추가 지정해 수도권 공공기관을 이전시켜 줄 것을 건의했습니다.

또한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를 견인할 대전시 선도과제에 대한 국비 지원, 원자력시설로 인한 주민 안전 확보와 지원을 위한 지방세법 개정을 주장했는데요.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계획의 조속한 확정, 여성가족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의 세종 이전, 행정법원·지방법원 설치에 당의 지원을 요청했고, 중국을 방문 중인 양승조 충남지사는 오늘 간담회에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