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규 대전시민대학 유머달인 강사

유머는 역시 말장난으로 고정관념을 깨트리고 엉뚱한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 것이 생명입니다. 필자가 아프리카를 다녀오면서 생각난 말장난 몇 가지입니다.

(1)세상에서 가장 큰 차는?
(답)아프리카

(2)세상에서 가장 큰 콩은?
(답)홍콩

(3)세상에서 가장 큰 코는?
답)멕시코

(4)거시기 머시기를 ①중국어로? ②일본말로? ③프랑스어? ④독일어로? ⑤아프리카어로?
(답) ①꺄우뚱 ②아리끼리 ③아리송 ④애매모흐 ⑤긴가민가 긴가민가

(5)양치기 소년이 소리쳤다. “늑대가 나타났다.” 마을 사람들이 늑대를 쫓기 위해 몽둥이를 들고 모였다. 그러나 거짓말이었다. 다음에도 또 그 소년이 “늑대가 나타났다”라고 외쳤다. 역시 거짓말이었다. 이렇게 두 번이나 속은 마을 사람들이 양치기 소년에게 경고했다. “또다시 거짓말을 하면 이 몽둥이로 너를 때리겠다.” 그런데도 이 소년이 또 “늑대가 나타났다”라고 외치지 않는가! 그래서 마을 사람들은 몽둥이로 이 소년을 마구 때렸다. 얻어맞은 소년이 울먹이며 하는 말 “늑대가 아니라 넉 대라고 했는데, 하늘에 비행기 넉 대가 나타났다고.”

(6)이 소년의 사건이 있는 후 “넉 대가 나타났다”라는 말은 변하고 변하다가 ‘낙타의 생모가 늑대’라는 것으로 결론지어졌다. “늑대가 낙타났다!”

(7)‘나이’를 강조하는 관광지나 국가 및 도시들
①나이를 시원스럽게 대서양으로 흘려보내자는 폭포: 나이야 가라 폭포 ②나이를 갖고 로비하는 도시: 나이 로비(케냐 수도) ③나이 벗, 나의 벗이라고 주장하는 곳: 나이 벗이야(케냐 마사이라마 지역의 나이버샤 호수) ④나이의 질을 따지는 나라: 나이 질이야(나이지리아)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