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고양이 신장질병 발병시 저단백질식 요법 하는 이유는?
  • 김미경 기자
  • 승인 2019.11.04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이 음식 이야기 5

[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고양이 신장질병 발병시 저단백질식 요법 하는 이유는?

고양이 신장병 식이요법 하는 이유는? (사진=클립아트코리아)

 Q 1. 신장 질환 시 저단백질 식이 요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만성 신장 질환(Chronic kidney disease)이 있는 고양이들을 위해 저 단백질을 포함한 식이요법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만성신장 질환은 노화한 고양이 군에서 매우 흔히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이를 경험한 고양이의 수명은 치료식을 받을 때 2년까지 연장될 수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신장의 기능은 정상적인 체액 균형을 조절하고 혈액에서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것입니다. 이에 신장 질환을 겪는 경우 몸의 질소 폐기물 양을 줄여 신장이 처리해야 하는 일의 양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위하여 아미노산으로 소화되는 과정에서 질소 화합물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단백질이 적은 식단은 이러한 질소 화합물을 처리하는 신장의 일을 줄여주게 됩니다.

이렇게 단백질의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으로 만성 신장 질환의 진행 속도를 감소시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저 단백질 음식은 수분 함량을 달리하여 습식 사료 혹은 건식 사료로 만들어 사용됩니다. 이에 더하여 인은 낮추고, 높은 지방 함량과 신장을 돕는 오메가 3 지방산등을 포함하여 줍니다.

인은 몸의 조직에 축적되면 무기질화 되어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농도를 낮추어 줍니다. 또한 지방을 높여 단백질을 대신하여 칼로리 섭취를 증가시키고 더불어 음식의 맛을 좋게 합니다. 오메가-3지방산은 신장을 도울 수 있는 항염증 특성 때문에 치료 식단에 포함됩니다.

김미경 기자 | kmy@ggilbo.com

독자와 공감을 통해 더 나은 내일을 만들겠습니다.

-최신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