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비타민이 고양이에게 하는 역할은?
  • 김미경 기자
  • 승인 2019.11.04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이 음식 이야기 4

[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비타민이 고양이에게 하는 역할은?

고양이에게 비타민이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Q 1. 비타민은 고양이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비타민 A

비타민 A는 고양이의 피부와 피모의 건강 유지에 매우 중요한 영양성분입니다. 비타민 A는 피부의 각질화 및 피부 발달과 손상의 치료 등에 도움을 줍니다.

다른 대부분의 포유류와는 달리 고양이는 베타 카로틴(β-carotene)으로부터 비타민 A를 합성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성체는 건조 음식 기준 최소 3,332 IU/kg의 비타민 A, 그리고 성장 중인 새끼 고양이와 임신 또는 수유 중인 암컷 고양이는 6,668 IU/kg의 비타민 A가 권장됩니다.

 

비타민 E

비타민 E는 몸의 여러 조직에서 세포막 성분인 지질 성분을 보호합니다. 이는 셀레늄과 함께 작용하여 몸에서 생성된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고양이의 식단에는 최소 40 IU/kg의 비타민 E를 포함시키는 것이 권고되고 있습니다.

밀 배아 등 특정 식물성 식품에는 높은 수준의 활성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비타민 E는 소비되기 전 파괴되지 않도록 주의 깊게 사료에 첨가되어야 합니다.

 

비오틴(Biotin)

비타민 B군 중 하나인 비오틴은 황을 함유한 비타민으로 지방,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합니다. 비오틴은 피부와 피모에 좋은 영향을 끼치며, 혈구를 생성하여 골수 기능을 원활히 합니다. 고양이 음식에는 익힌 계란, 우유, 콩, 견과류 등 음식을 첨가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사람과는 달리 고양이과 동물은 간에서 단당류인 포도당과 갈락토오즈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 경로를 통하여 활성 상태의 비타민 C를 생산하고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는 식단에서 별도로 비타민 C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