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마감] 피씨엘ㆍYBM넷ㆍ프로스테믹스 상한가... 오늘 가장 HOT한 종목은 무엇?

연합뉴스 제공

주식시장이 마감됐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하나니켈1호가 +29.53%(44원)올라 상한가를 기록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코미팜(+30.00%), 프로스테믹스(+29.95%), 피씨엘(+29.69%), YBM넷(+29.95%)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하나니켈1호는 니켈이라는 비철금속 관련 테마종목이다. 니켈은 은백색의 광택이 도는 금속으로 공기중에서 변하지 않고 산화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에는 니켈이 전기차 배터리의 주요 원료로 사용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2차전지 소재인 양극재에서 값비싼 코발트 함량을 줄이고 니켈 함량을 높인 하이니켈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는 추세다. 하나니켈 1호는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의 암바토비 니켈 광산 개발사업에 투자하고 있는 대한광업진흥공사의 매출액 중 일정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다.

투자자들은 “배당금액 얼마인가요?”, “2호좀 도와줬으면 둘다 상한가 가잖아”, “1호는 대장”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주)코미팜

코미팜은 동물의약품 전문업체로 예방백신, 천연추출물, 식물보존제, 항암제 등 인체의약품을 취급하는 제약회사다. 1972년도에 동물용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돼 현재 경기도 시흥시 공장과 충남 예산군 공장에서 동물용백신과 치료제 등의 제조업과 바이러스 및 유전자검사 등의 연구용역을 영위하고 있다.

프로백써코마스터백신과 돼지호흡기종합백신, 가급티푸스생균건조백신, 소로타코로나백신 등이 동사의 대표적인 대표 제품이다. 코미팜은 오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긴급임상계획을 신청했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코미팜은 개발 진행중인 식약물질 파나픽스(Panaphix)의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긴급 임상시험계획을 신청했다고 전일 공시했다.

코미팜 측은 "면역세포의 신호전달 인자의 활성을 억제하여 염증유발 사이토카인 TNF-α, IL-1β, IL-6등의 인자 배출을 억제시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폐렴을 원천적이고 신속하게 치료할 수 있는 임상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임상시험 명칭은 '코로나19 감염 폐렴환자(NCIP)에 경구 투여한 PAX-1 요법에 대한 제2/3상 임상시험'이며, 임상대상 환자는 코로나19 진단자 100명이다.

프로스테믹스

프로스테믹스는 의약용 화합물 및 항생물질 제조업을 운영중인 회사다. 2005년 설립돼 2015년 KB제3호 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합병을 통해 코스닥시장에 상장됐다. 2018년 기준 매출액은 47억 원이며 종업원수는 65명이다.

프로스테믹스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앞서 동물성 세포를 이용한 ‘면역 억제 및 항염증성 조성물’ 에 관한 특허 등록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특허가 동물성 세포의 대사과정에서 분리한 미세소낭에서 유래되는 물질을 기초로 면역, 염증 반응 시 과다하게 생성되는 사이토카인을 억제할 수 있는 조성물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제조 방법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지며 매수세가 몰린 것을 보인다.

투자자들은 “사이토카인 억제 임상 진행 여부”, “서로가 특허 가졌대”, “코로나 주식외 일반주식 사면 죽는다 지금”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피씨엘

피씨엘은 2008년 2월 면역진단용 체외진단 의료기기 개발 및 제조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2008년 2월 설립돼 2017년 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됐다. 2018년 기준 매출액은 1억 2854만 원이며 종업원수는 48명이다.

피씨엘은 최근 올릭스와 신종코로나 검사법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목적은 분자진단 시약을 공급하기 위해서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달 31일 검사속도와 편의성이 개선된 새로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인 ‘실시간 유전자 증폭검사(Real Time RT-PCR)’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검사법은 기존 장시간(1~2일)이 소요되던 ‘판코로나 검사법’과는 달리 6시간 이내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한 번의 검사로도 확진 확인이 가능하다.

YBM넷

YBM넷은 어학 전문업체로 토익, 토플, 일본어 자격시험 등의 사업을 진행중이다. 온라인교육, 콘텐츠 제공, 데이타베이스 및 교육 서비스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6월 설립돼 2004년 6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됐다. 2018년 기준 매출액은 626억 원이며 종업원수는 466명이다.

YBM넷은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여파로 인해 온라인 교육 컨텐츠 사업이 부각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제 시작이다”, “축하드립니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오늘은 큐에스아이가 하한가 종목에 이름을 올렸다.

큐에스아이

큐에스아이는 광소자부품 전문 제조업체로 레이저, 포토다이오드 등의 제품을 취급중이다. 2000년 7월 설립돼 2006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됐으며 2018년 기준 매출액은 188억 원이다.

큐에스아이의 갑작스런 주가 하락을 설명해 줄 만한 공시사항은 없으며 투자자들은 “빠진 이유없음 그냥 차익실현”, “신한이 결국 이익실현 했네요”, “그래서 왜 하한가”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오늘 거래상위 목록에 이름을 올린 종목은 엘컴텍(+10.37%), 미코(+22.08%)다.

오늘 가장 HOT한 업종은 담배관련 업종이다. 2위는 항공사 관련업종, 3위는 건강관리업체및 서비스업종이 차지했다.

오늘 가장 HOT한 테마는 교육/온라인 교육관련 테마가 차지했으며 YBM넷(+29.95%), 아이스크림넷(+10.50%)이 주가를 견인했다. 2위는 손해보험 관련 테마가 차지했으며 3위는 백신/진단시약 관련 테마가 차지했다. 코미팜(+30.00%), 피씨엘(+29.69%)이 주가를 견인했다.

오늘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대폭늘어 확진자수는 1595명이 됐다. 아직 2만1097명이 검사가 진행중이며 24명이 완치돼 격리해제됐다. 사망자수는 27일 09:00 기준 12명이다.

코로나 여파로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공공기관, 영화관 등이 임시 휴업중이다. CGV는 대구 CGV 전 지점을 임시 휴업하기로 결정했다.

금융통화위원회 주재하는 이주열 한은 총재 - 연합뉴스

한편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했다. 코로나여파로 경제에 상단한 충격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고조되며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아직은 신중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대신 금통위는 코로나19 피해업체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를 위해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기존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증액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