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집중 아닌 국가균형발전의 시대

[금강일보] 4·15 국회의원 선거가 불과 며칠을 앞두고 있다. 새로운 인물로 물갈이 하는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지만 어떠한 변화가 지금 시대에 필요한 ‘시대정신’인지를 알아야 올바른 방향을 잡을 수 있다. 풍수가들은 한반도의 국가에 중심 도시로 송악산, 북한산, 계룡산에 대하여 순차적으로 나라를 이끌어갈 도읍의 터전임을 알고 있다. 송악과 북한산은 강력한 절대 권력자가 주인공인 시대라면, 계룡산은 백성인 국민이 주인공인 시대의 수도(首都)라는 것이다.

지금의 시대정신은 국민이 주인이다. 앞선 고려와 조선의 시대를 비춰 볼 때 큰 변화와 개혁의 시작은 하늘과 땅과 사람의 기운(氣運), 즉 천지인(天地人)의 기운이 삼위일체가 되어야 한다. 하늘의 기운이 과거 힘 있는 권력자에 의해 국가를 이끌어 가던 시대는 지나가고 세계적으로도 주권(主權)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게 되는 만민 평등의 시기가 도래되었다. 천기(天氣)인 하늘의 기운이 절대 권력에서 만민 평등의 시대로 변화됐음을 뜻한다.

땅의 기운에 대한 연구는 풍수가들의 몫으로 지기(地氣)를 살피게 된다. 땅의 생김이나 위치 등을 검토하여 길흉화복을 감지한다. 이에 송악산과 북한산 주위의 지세는 산세(山勢)가 어느 한 곳에 집중하는 강력한 왕권 중심의 기운이라면, 계룡산은 산세와 수세(水勢)가 음양오행의 기운이 고루 갖춘 지세로 강력함보다는 함께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지역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서울 수도권 중심의 강력한 대통령 중심이 아닌 국가 균형 발전과 모든 국민이 고루 잘 살아갈 수 있는 터전이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아직도 절대 권력을 원한다면 서울 수도권 중심의 운영이 옳다고 하겠지만, 서로 돕고 함께 살아가는 국가를 원한다면 하루속히 계룡산 시대를 앞당겨야 한다.

천기와 지기에 이어, 사람의 기운인 인기(人氣)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늘의 기운과 땅의 기운이 합당하다고 하여도 이를 활용하는 사람들의 사고가 잘못되면 모두가 소용없는 일이 된다. 우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지금의 시대정신인 모든 국민의 평등과 국가 균형 발전의 이념을 깊이 인식하고 국민이 주인인 주인정신을 실천하여야 한다. 대한민국의 건국이후 국가의 초석을 다지고, 산업화에 성공하고, 민주화를 위해 온 국민이 수많은 어려움을 헤치고 나아가 세계가 주목할 만큼 성장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민들이 시대정신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전과 충청지역의 시·도민과 대변자인 지도자들의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국가의 미래를 밝히는 것이 우리들이 해야 할 사명이다.

풍수적 관점에서 시대의 변화에 의해 개성과 서울의 시대가 가고 계룡산 중심의 새로운 시대가 조금씩 열리고 있다. 1000년 전부터 공주의 계룡산이 도읍의 자리로 지목되기 시작하여, 조선의 개국과 함께 잠시 도읍을 위한 궁궐을 짓기 시작하였으나 시대를 만나지 못하여 한양으로 자리를 비켜주어야 했다. 500년의 조선시대가 지나면서 하늘의 기운이 변화되어 왕조의 시대가 막을 내릴 시기에 한양을 대신하여 계룡산의 동쪽에 한밭이 생겨나면서 지금의 대전으로 성장하게 됐다.

해방 후 초기 이승만 정부에서는 기존의 한양에 수도(首都)를 유지한 채 나라의 기틀을 잡고자 노력하였다. 박정희 정권이 시작되면서 경제개발과 산업화 정책으로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부유한 국가 재건에 토대를 만들었다. 하지만, 수도권 집중과 비대화 문제, 국방 등 미래 시대를 대비한 국가적인 큰 결단으로 수도를 충청지역인 공주 장기에 옮기기 위한 백지계획과 함께 대전에 대덕연구단지와 갑동 국립현충원이 건립되었다. 전두환 시대에 계룡시에 대한 큰 계획이 있었으나 버마 아웅산 사건으로 축소되어 삼군(육·해·공군)본부의 이전을 가져오게 되었고, 노태우 시대에 대전 둔산 정부3청사를 두게 되었다.

김영삼, 김대중 시대에 민주주의를 확고히 다지면서 노무현 정부에 의한 국민을 섬기는 높은 혜안으로 행정수도 이전이 준비되었다. 하지만 시대를 착각한 기득권 세력에 의해 시대정신이 퇴색되고 있다. 청와대 제 2집무실, 국회 분원설치 등으로 정치 쟁점이 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청와대와 국회가 시대정신에 맞게 국민을 섬길 수 있는 제도의 개혁이 선행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