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지난달부터 한 달 이상 동안 강력한 국토봉쇄와 이동금지령을 유지해 온 뉴질랜드가 사실상의 코로나19 사태 종식를 선언했다.

BBC와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지난 27일(현지 시각) 기자회견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현재로서는’ 제거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뉴질랜드 전 국토에 내려진 ‘4단계’ 코로나 경보를 이날 밤 11시59분을 기해 3단계로 하향하고, 운영 중단에 들어간 비(非) 필수사업장과 학교도 28일부터 점진적으로 열기로 했다. 뉴질랜드는 다음달 11일 이동제한령 해제 등 추가 조치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27일(현지시간) 수도 웰링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밝혔다. 그는 “뉴질랜드에서 더 이상 확인되지 않은 광범위한 지역사회 감염은 없다”며 “두 달 전만 해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방식으로 일하고 생활해 왔지만 우리는 결국 해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대응 모범국으로 꼽히는 뉴질랜드에서는 지난 8일간 매일 10명 미만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신규 확진자와 사망자는 각 1명으로 집계됐다. 애슐리 블룸필드 뉴질랜드 보건부 사무총장은 “지역사회 감염이 제거됐다는 말이 신규 확진자가 없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면서도 “우리 보건 당국은 신규 확진 사례들이 어디에서 유래하는지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구 482만명인 뉴질랜드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이날 기준 1469명, 사망자는 19명이다.

승리 선언과 함께 지난달 24일부터 뉴질랜드 전역에 적용됐던 ‘4단계’ 이동제한령은 이날 밤 12시를 기점으로 ‘3단계’로 완화된다. 그간 4단계 이동제한령에 따라 대학을 포함한 초·중·고교에는 휴교령이 내려졌고, 식료품점·약국·병원 등 일부 필수 업종을 제외한 모든 사업체의 운영이 중단돼 왔다.

제한 단계가 완화됨에 따라 식당과 소매업체 등의 운영이 일부 재개된다. 기업체도 철저한 코로나19 방역 계획을 세웠을 경우 현장 작업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영국 가디언은 “약 100만명의 뉴질랜드 시민들이 28일 일터로 복귀할 것”이라고 전했다. 집에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지 않거나 부모가 직장으로 복귀해야 하는 10세 이하 어린이를 위해 어린이집과 학교도 29일부터 문을 연다.

하지만 현지 정부는 재확산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국민에게 집에 머물고 모든 사회적 접촉을 피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아던 총리는 “우리는 경제를 다시 열고자 하지만, 사람들의 사회적 삶은 아니다”고 말했다. 또 “우리가 코로나19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라며 경계를 늦추지 말 것을 당부했다. 그는 “뉴질랜드가 팬데믹 속에서 최악을 면했지만 바이러스와의 전투를 계속 이어나가야만 한다”며 “성공을 위해 마지막 남은, 몇 안 되는 확진 사례까지 소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단계 이동제한령은 다음 달 11일까지 유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