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영국에서 10여 명의 어린이가 코로나19 관련성이 의심되는 정체불명의 질환을 앓으며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고 BBC가 27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영국 언론이 보도한 NHS의 공지에 따르면, 원인 모를 증세가 나타난 어린이들은 감기와 비슷하지만 신체 곳곳 동시다발적인 염증이 나타나고 있다. 고열, 저혈압, 발진, 호흡 곤란 증세가 함께 나타나면서 극심한 통증을 수반하고 있다.

NHS는 서한에서 "지난 3주간 런던을 포함한 영국 전역에서 다기관(multi-system) 염증 상태를 보여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한 소아과 환자들이 전 연령대에 걸쳐 확연히 증가했다는 보고가 이어졌다"고 공지했다. 환자 대다수는 가와사키병 진단을 받았고, 여러 환자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양성을 나타냈다. 가와사키병은 18세 이하 소아에게 심장 이상을 초래하는 급성 열성 질환이다.

또 NHS는 "보고된 환자들은 공통으로 독성쇼크증후군(TSS), 비전형 가와사키병과 비슷한 증세를 나타냈고, 혈액학적 소견은 중증 코로나19 소아환자와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전신에 심각한 염증반응이 진행되는 독성쇼크증후군은 고열, 저혈압, 발진, 호흡곤란 등 증세가 나타난다.

현재까지 NHS에 보고된 소아환자는 12명 이상으로 알려졌다.

보고된 사례 중 일부는 복통, 구토, 설사 같은 소화기 증상을 나타냈으며, 심장 염증이나 혈액검사 이상 소견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다. 중환자실 치료를 받는 소아환자 중 1명 이상이 자가 호흡이 불가능해 인공심폐기(ECMO·에크모)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NHS는 이 같은 어린이 괴질의 원인이 무엇인지, 코로나19와의 관련성이 어느 정도인지 아직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의료진은 "가와사키병 환자가 코로나19에 감염돼 합병증을 일으켰을 수 있다"는 소견을 내놓고 있다. 케임브리지대 의대 나지마 페이던 박사는 "비슷한 증세가 나타난 아이들이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도 보고됐다"며 "정확한 원인이 나오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