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나카 신야 교수 (출처 :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화상 연결을 통해 코로나19 사태를 진단하던 2012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 야마나카 신야 교토대 교수가 연신 묵직한 돌직구를 날렸다.

아베 총리가 내놓는 대응 방안을 면전에서 지적하며 그야말로 ‘팩트폭행’을 가한 것이다. 두 사람의 대화는 지난 6일 밤 야후재팬과 동영상사이트 니코니코가 주최한 인터넷 생방송에서 이뤄졌다. 아베 총리는 관저에서, 야마나카 교수는 교토대에서 동시 화상 연결을 통해 마주 봤다.

야마나카 교수는 감염증 전문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과학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사이트에 자주 글을 올리며 코로나19 대한 입장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고 있다.

이날 아베 총리는 내년 7월로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 성공을 장담하면서 “치료약, 백신 개발을 일본이 중심이 돼 추진하겠다. 과학자 여러분의 힘이 필요하다”고 의욕을 보였다. 그러나 야마나카 교수는 “1년 안에 충분한 백신이 마련되기란 엄청난 행운이 오지 않는 한 어렵다”며 찬물을 부었다. 이어 “올림픽은 전 세계 선수와 관객들이 오는 ‘인간 대이동’과 같은 대회”라며 “백신 이상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이 치료약인데, 신약 개발을 올림픽에 맞추기는 힘들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올림픽 연기가 2년일지 1년일지 지켜봤는데 결국 1년이었다”며 “연구자들은 큰 숙제를 받았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다른 나라에 비해 현저하게 빈약한 일본의 PCR 검사 태세에 대해서도 두 사람의 생각엔 차이가 컸다. 아베 총리는 "검사 능력을 하루 2만건까지 끌어올리겠다. 이걸 활용할 수 있는 태세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반면 야마나카 교수는 “검사능력을 지금의 10배, 100배로 끌어올려 확진자들을 (확실히) 격리해 나가야 경제활동이 재개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도시에선 증상이 있어도 1주일 내에 검사를 받을 수 없는데 빠르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려면 2만건으로는 부족하다"고 했다.

아베 총리가 대학생들에 대한 정부의 자금지원 정책을 홍보하자 야마나카 교수가 “곤경에 처해있는 대학원생들의 존재도 꼭 머리에 넣어 달라”고 호소하는 장면도 있었다. 그러자 아베 총리는 "대학원생들...아 대학원생들은..."이라고 쩔쩔매며 "어디까지나 지금은 학부생들 이야기니까, 미래의 과제로서 대학원생들에 대해서도 고민하겠다"라고 피해 나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