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규 대전시민대학 유머달인 강사

유머는 공감능력, 융복합적인 사고능력, 직관능력, 창의력을 갖추고 있어 AI(인공지능) 시대에 가장 필요한 인간 문화다. 따라서 유머에서는 고정관념은 ‘고장관념’으로, 상식은 ‘식상’한 것으로 본다. 특히 유머 중 아재개그는 유머의 기본원리인 예측 파괴라는 과정 자체를 완전히 무시하면서 바로 뒤집기로 돌진한다. 그래서 아재개그는 ‘뻔뻔유머’, ‘막장유머’, ‘썰렁유머’, ‘끝장유머’, ‘엉터리유머’라고도 한다.

▶나는 과연 다음 물음에서 원하는 숫자를 몇 개나 맞출 수 있을까?

①빵 굽는데 걸리는 시간은? ②중동산 원유가 우리나라까지 오는 데 걸리는 기간은? ③타이타닉 구명보트에는 몇 사람까지 탈 수 있을까요? ④죽음을 상징하는 숫자는? ⑤지름신이 좋아하는 숫자는? ⑥동물의 왕을 상징하는 숫자는? ⑦술 취한 사람이 피해야 할 숫자는? ⑧장모가 좋아하는 순위는? ⑨청년이 좋아하는 숫자는? ⑩청년이 좋아하는 금액은? ⑪님 중에서 가장 높은 숫자는? ⑫얼굴에 항상 달고 다니는 숫자는? ⑬숙명을 상징하는 숫자는? ⑭전부 일어서라고 명령하는 숫자는? ⑮심판이 제일 두려워하는 숫자는?
 

 

[정답] ①5분(Oven) ②5일(Oil) ③9명 ④4(死)자 ⑤ 4(사자·Buy) ⑥4(사자·Lion) ⑦4(주사) ⑧4위(사위) ⑨1(일자리의 일) ⑩ 4원(사원, 회사원) ⑪1(하나)님 ⑫2(이, 치아) ⑬8자 ⑭5(다섯) ⑮5(오판, 오심)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