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브리핑-7월 28일(화)

[월 일]

“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오승용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육군사관학교 유치 경쟁에 불을 붙이고 있죠?

▲정부가 수도권 주택 공급 방안의 일환으로 국방부 소유인 서울 태릉골프장 개발과 함께 육군사관학교 이전을 거론하면서, 전국 지자체들이 육사 유치전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국방대가 자리한 논산을 육사 이전의 최적지로 내세우는 충남도를 비롯해 경기도, 강원 화천군, 경북 상주시 등이 유치 의사를 밝히고 있는데요.

충남도는 육사 이전이 국가균형발전과 기존 군 교육·훈련기관과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육사가 논산으로 옮겨오면 국방대·육군훈련소, 그리고 대전의 육군대학·국방과학연구소, 계룡 3군 본부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는데요.

김용찬 행정부지사는 오늘 기자회견을 갖고 “육사를 수도권으로 이전하는 건 수도권 집값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없고, 국가균형발전에 어긋난다”며 “기획재정부·국방부 등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육사가 논산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대전에 원자력안전위원회 지역사무소가 설치되죠?

▲대전 유성을의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끈질긴 설득 끝에 원자력안전위원회 대전사무소 설치가 확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의원은 원안위 대전사무소 설치로 한국원자력연구원(연구용 원자로, 가연성폐기물처리시설 등), 한전원자력연료(핵연료가공시설) 등에 대한 안전 규제 강화, 대전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원자력안전협의회 운영 등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는데요.

이 의원은 “원자력 안전과 관련한 신속한 현장 대응과 수시 점검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이 의원은 원안위 대전사무소 설치 확정에 맞춰 원자력시설 안전사고 방지와 인근 주민들의 불안 해소를 위한 지방교부세법과 원자력안전법 개정안도 대표발의했는데요.

지방교부세법 개정안에는 원자력발전소 소재지는 아니지만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인 대전과 같은 지역에 대해서도 원자력 방재대책 예산을 지원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고, 원자력안전법 개정안에는 원자력안전협의회 설치·운영의 법적 근거를 담았습니다.

3-민주당 당권에 도전하는 김부겸 전 의원이 세종시로의 행정수도 이전을 위한 ‘국민투표’ 실시를 주장했다고요?

▲8·29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은 오늘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청와대를 포함한 완전한 행정수도 이전을 위해선 개헌안에 수도를 명기해 국회를 통과시킨 후 국민투표를 거치는 방법, 아니면 대통령이 바로 국민투표에 부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며 “특별법을 만들어 국회부터 이전을 추진하는 방법도 있지만 수도 이전이 아닌데다 후에 청와대 등 주요 기관을 옮길 수 없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국민들에게 의사를 묻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 전 의원은 또 “행정수도 이전으로 서울의 경쟁력이 하락하는 게 아니냐는 걱정은 기우”라며 “균형발전을 이루면 오히려 서울시민의 삶의 질과 세계적 경제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다”고 단언했습니다.

정의당 세종시당도 오늘 성명을 내고 “행정수도 이전은 국민적 총의를 수렴하는 과정으로 나아가야 하며, 국민투표를 통한 결정이 가장 바람직한 방식”이라고 주장했습니다.

4-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산내 골령골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대전시민평화운동’이 출범했죠?

▲문재인정부 들어 화해와 협력 분위기가 무르익던 남북관계가 또다시 경색됐는데요.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고, 민(民)의 힘으로 한반도 평화의 길을 열자는 ‘2020 골령골 대전시민평화운동본부’가 결성됐습니다.

대전·세종·충남종교인평화회의와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전사랑시민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등 보수·진보 진영을 아우르는 골령골 대전시민평화운동본부는 한국전쟁 정전협정일인 7월 27일을 맞아 어제 중구 대흥동의 빈들공동체교회에서 출범식을 가졌는데요.

이들은 각 국 대사관과 해외 평화단체에 전달할 호소문을 통해 “민간인 학살이 자행된 골령골은 70년 전 한반도에서 일어난 전쟁의 참상과 비극을 상징한다”며 다시는 이런 비극적인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반도 평화를 위한 관심과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