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규 대전시민대학 유머달인 강사

[금강일보] 유머는 획일주의, 전체주의, 차별주의, 경쟁주의를 바탕으로 한 상명하달의 군사문화, 차렷문화, 독재문화, 억압문화 등과는 다르다.

즉, 유머는 다양주의, 소통주의, 평화주의, 평등주의, 긍정주의, 공정주의, 포용주의, 유연주의, 융합주의, 생명존중, 상호공존을 지향한다. 이러한 유머 본질에 알맞은 유머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어휘 구사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를 위해선 평소 어휘력 연습을 부지런히 할 필요가 있다.

어휘 능력 개발 1단계는 ①끝말잇기 ②첫 말로 시작하는 단어 만들기 ③끝 글자로 끝나는 단어 만들기 ④같은 말 단어 강세 바꾸기 ⑤단어를 그냥 뒤집어 보기 등이다.

①끝말잇기란 예를 들어 ‘휴일’이라는 단어가 주어지면 ‘일상-상가-가정-정상-상태-태도-도사-사고-고장-장비’처럼 계속 끝말로 이어가는 것을 말한다.

②첫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 만들기란 예를 들어 ‘행~’이라는 말이 주어지면 ‘행군, 행복, 행사, 행상, 행실, 행운, 행주, 행진, 행태’ 등의 단어를 생각해내는 것이다.

③끝 글자로 끝나는 단어 만들기란 예를 들어 ‘~감’이라는 끝말이 주어지면 ‘영감, 대감, 곶감, 마감, 만감, 미감, 반감, 비감, 실감, 사감, 수감, 직감, 차감, 호감’ 등을, ‘~살’이라는 끝말이 주어지면 ‘몸살, 목살, 등살, 이맛살, 주름살, 나잇살, 배살, 볼 살’ 등을 생각해내는 것이다.

④같은 말 강세 바꾸기란 ‘무력(武力)-무력(無力)’, ‘말장난-말 장난’, ‘기사(記事)-기사(技士)’, ‘조사(調査)-조사(弔詞)’, ‘정상(正常)-정상(頂上)’, ‘사색(思索)-사색(死色)’ 등과 같이 똑같은 말이지만 강세를 바꿈으로써 뜻을 다르게 하는 연습이다.

⑤단어를 그냥 뒤집어 보기란 ‘의회(議會)-회의(懷疑)’, ‘자살-살자’, ‘장사-사장’, ‘성적-적성’, ‘밥집-집밥’, ‘황당-당황’, ‘상식(常識)-식상(食傷)’처럼 앞뒤를 바꿔보는 것이다.

-노루가 다니는 길로 유명세를 탄 나라는? (노루웨이)

-입방아를 찧어 만드는 떡은? (쑥떡쑥떡)

-호주의 떡, 호주의 돈, 호주의 쌀이란? (호떡, 호주머니, 호미)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