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규 대전시민대학 유머달인 강사

[금강일보] 유머, 웃음, 긍정, 칭찬, 친절, 봉사는 엔돌핀을 나오게 해 건강장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말다툼이나 후회할 일, 신경과민증, 건강염려증(A형 인간), 과다괴로움증(D형 인간)은 스트레스를 생기게 해 몸에 해를 끼치는 코르티솔 호르몬을 분비, 건강장수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려면 유머와 웃음이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 웃음이 없는 삶이란 헛사는 삶이라고 하지 않는가! 특히 다음과 같이 ‘걸걸걸’하며 살지 않아야 한다.

“더 열심히 살 걸”, “더 열심히 공부할 걸”, “어른들 말씀 더 잘 들어볼 걸”, “그때 결단을 내려서 더 해볼 걸”, “운동도 이것저것 더 많이 배워둘 걸”, “친구들을 더 많이 사귀고 깊은 우정을 더 많이 쌓아둘 걸”, “좋은 책 많이 읽어 교양을 더 늘려놓을 걸”, “젊어서 알바도 더 많이 해볼 걸”, “악기도 하나 쯤 더 배워둘 걸”, “말을 아끼는 법을 더 배워둘 걸”, “음식 투정을 덜 부릴 걸”, “술 좀 더 적게 마실 걸”, “가정에 좀 더 충실할 걸”, “담배를 더 빨리 끊을 걸”, “여행을 더 많이 할 걸”, “놀 때는 더 확실히 놀 걸”, “뭐든 내 곁에 있을 때 더 잘 할 걸”, “내 가까이 있는 사람을 더 사랑할 걸”, “이왕 사는 것 더 웃고 살 걸”, “내가 가진 것을 남에게 나눠줄 걸” 등이 바로 그런 것들이다.

이런 후회에서 벗어나 좋은 걸, 참 좋은 걸, 아주 좋은 걸하며 과거에도 잘 했고, 지금도 잘하며 앞으로도 잘하는 삶을 만들어 갈 때 행복의 진정한 주인공이 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