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볍고 대여·반납 간편해져
신형 자전거·대여소 많이 늘려
대여소 반납 안 하면 페널티
로하스대청공원에도 대여소
[Q&A ] 타슈 시즌2
25일부터 ‘주황색’ 타슈 시즌2가 대전 지역 곳곳을 누빈다. 시민들과 지역 자전거 애호가들에게 비상한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타슈 시즌2에 대해 Q&A 형식으로 알아본다.
1. 시즌2, 어떤 게 달라졌나요?
기존의 타슈와도, 시범운영됐던 타슈와도 외관이 상당히 달라졌습니다. 기존의 타슈가 파란색이었던 반면 타슈 시즌2는 주황색입니다. 무게도 기존 타슈 시즌1 무게는 19㎏인데 시즌2는 1㎏ 줄어든 18㎏입니다. 가벼워진 만큼 속도감을 즐길 수 있죠.
2. 대여·반납이 편해졌나요?
대여·반납 방식이 손쉬워진 것도 타슈 시즌2의 장점입니다. 스마트폰의 타슈 앱을 실행한 뒤 ‘대여하기’ 버튼을 누르고 타슈 시즌2 뒷바퀴에 부착된 스마트락에 QR코드를 비추면 곧바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별도 주차존인 스테이션에서만 반납해야지만, 스테이션이 늘어난 만큼 반납할 장소를 찾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3. 무료 이용이죠?
네, 맞습니다. 하지만 독점적인 사용을 막기 위해 1시간 이상 초과할 경우 시간당 500원이 자동으로 부과됩니다.
4. 시즌1은 언제까지 운영하나요?
현재 제작중인 타슈 시즌2용 QR 단말기가 올해 12월 제작 완료되면, 기존 타슈에서 잠금·대여 장치를 떼어내고 QR 단말기 부착을 위해 11월까지만 운영할 계획입니다.
5. 자전거와 대여소는 더 늘어났나요?
시즌2 자전거는 2500여 대 정도입니다. 향후 타슈 시즌1 자전거 2500대를 개조해 대전 전역에서 달리는 시즌2 자전거는 5000여 대에 이릅니다. 스테이션 역시 이전 261곳에서 현재 739곳 늘린 1000곳 정도가 있는데 추후 보도폭이 협소한 지역에 150곳을 추가 설치해 1150곳의 스테이션이 대전 곳곳에 들어서게 됩니다.
6. 대청댐 인근 로하스대청공원에도 대여소가 생긴다고요?
네. 대청공원 관리청인 대덕구와 협의해 대청공원 내 대여소 1곳을 설치했습니다.
7. 반납은 아무 데나 해도 되나요?
반납은 타슈 시즌2 스테이션에서만 가능합니다. 만약 3회 이상 지정된 대여소에 반납하지 않을 시 한달간 이용정지 조치를 당할 수 있습니다.
8. 25일에 시승행사가 열린다고요?
대전시청 남문광장 앞 타슈 임시 대여소에서 오전 10시 30분부터 이장우 대전시장과 이상래 대전시의회 의장 등이 참여하는 시승식이 열립니다.
신성재 기자 ssj@ggilbo.com
관련기사
ㄴ타슈 시즌2, 일상을 바꾸다
ㄴ밀리는 HW… 열쇠는 S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