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2022년 말복, 백종원의 삼계탕 끓이는 법 알아보기

사진=유튜브 채널 '백종원의 요리비책' 캡쳐
사진=유튜브 채널 '백종원의 요리비책' 캡쳐

2022년 말복이 다가오고 있다.

최근 무서운 물가 상승 여파로 삼계탕 가격이 오르면서 말복에 집에서 삼계탕 끓이는 방법, 레시피가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요리연구가 백종원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 '백종원의 요리비책'을 개설하고 ''다가오는 초복, 닭백숙 먹고 원기회복하세요'라는 영상을 올린 바 있다.

해당 레시피에서 백종원은 닭을 고르는 법부터 끓이기까지 디테일한 레시피를 공개했다. 혼자 먹을 것이라면 작은 크기인 삼계탕 용을 사용해도 괜찮다. 일반적으로는 일반닭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했다. 가장 큰 크기인 토종닭을 사용할 경우에는 삶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신선한 닭을 고르는 법은 간단하다. 피부를 손가락으로 문질렀을 때 미끌거리지 않아야 한다.

◎삼계탕 재료

닭 1마리, 대파 2뿌리, 부추 1줌, 마늘 10개, 생각 1톨, 양파 2개, 물 3L, 후추다.

◎양념장 재료

불린 고춧가루에 다진 마늘, 파 흰 부분, 연겨자, 간장 두 숟갈, 식초 한 숟갈, 설탕 1/4 숟갈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고춧가루와 뜨거운 물의 비율은 1:1로 한다. 이후 종지에 불린 고춧가루 1큰술을 넣어준다. 여기에 다진 마늘 1/2작은술(3g), 다진 대파 1/2작은술(3g), 연겨자 1/3작은술(2g), 진간장 2큰술(30ml), 식초 1큰술(15ml), 설탕 1/2작은술(3g)을 넣어준다.

◎요리 방법

닭은 내장손질을 하고 깨끗하게 씻은 후 물 3L가 담긴 냄비에 넣고 양파, 대파와 함께 삶는다. 이어 고춧가루 1/4 컵과 닭 육수 1/4 컵을 섞어 불린다. 부추는 10cm 길이로 잘라 육수에 데쳐진다. 데쳐낸 부추를 닭백숙에 올려준다. 이후 양념장 또는 소금, 후추를 곁들어 먹으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