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 이하 에너지연)은 ‘2022년 연구노트 작성·관리·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기관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연구노트란 연구개발 수행을 통해 얻은 정보, 데이터, 노하우 등을 체계적으로 기록한 자료를 말한다. 에너지연은 지난 2008년부터 연구노트 제도를 운영해 왔으며 2013년 전자연구노트 시스템을 구축한 이래 매년 8000여 건의 전자연구노트를 작성하고 있다. 또 연구노트 작성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관 고유의 연구노트 평가제도와 교육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수립해 운영해왔다. 특히, 2021년부터 연구노트 작성 내용의 품질을 높이고, 연구노트가 연구성과 재창출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 ‘KIER 지식관리플랫폼’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KIER 지식관리플랫폼’은 연구노트를 포함한 에너지연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공유함으로써, 연구자 간의 협업을 증가시키고 새로운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 및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김덕환 에너지연 박사는 “연구노트 작성 및 관리 우수기관으로서 우리나라의 연구노트 문화를 선도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며 그동안의 시행착오와 운영 노하우를 보다 폭 넓게 확산시켜 다른 연구기관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